랜드로버 서비스 주기 리셋방법 #진단기필요없음 #오버런

2024. 8. 12. 13:54자동차

728x90
반응형

리셋방법을 알려드리기전에 

랜드로버 및 재규어의 서비스 주기가 매우 길다는건 다들 잘 아실거구요

저 서비스 필요 메시지 뜨면 센터가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은데

 

그렇게 차량 메시지 따라서 정비하시면 보증기간 끝남과 동시에 차량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엔진오일은 아무리 좋을걸 썼던간에 1만키로 이내 또는 6개월이내에 한번씩 교체를 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좀더 심화적으로 들어가면 주행거리보단 엔진 구동시간 더 심화적으로 들어가면 엔진의 회전수를 기반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게 맞습니다만 굳이 이렇게 까지는 하실필요없고 1만킬로 내지 6개월을 기준으로 잡으시고

 

난 도심주행이 많다 ( 단거리 / 정체 ) 하시면 이 주기를 좀더 당기는게 좋고 난 고속주행이 많다 ( 장거리 / 정속주행 ) 하시면 15,000킬로미터 까지는 늘려도 무방하지만 6개월은 안넘기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센터정비주기는 차량에 따라다르지만 2만킬로가 넘을겁니다. 혹은 1년

 

그래서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량이라고 할지라도 센터에서 교체하는 주기 사이에 외부에서 한번 교체하는걸 추천드리구요

외부업체의 경우 엔진오일 교환은 왠만한 카센터에서 다 되고 공임나라같은 저렴한 정비업체도 있으니 

 

인터넷으로 내차에 사용가능한 엔진오일 / 오일필터 /에어크리너필터 ( 오일2번갈때 한번 교환 추천 )

 

구매하셔서 근처 가까운 공임나라 예약하고 교체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공임나라에는 높은 확률로 랜드로버 진단기를 가진곳이 없기때문에 오일교체후에는 서비스리셋을 해줘야 하는데요

*보증기간이 남은 차량이고 주기별로 센터에서 오일을 교체하신다면 굳이 필요는 없습니다. 서비스주기 중간에 외부에서 한번 갈고 주기가 되면 센터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없고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보닛을 연다. 운전석 좌측발 근처에 보시면 당길수있는 레버가 있고 이걸 당기면 보닛이 열립니다. 활짝 열 필요는 없고 열린걸 차량이 인식만 하면 됩니다.

2. 차에타서 모든문을 닫습니다. 보닛은 열어둔상태입니다.

3. 스타트 버튼을 한번 눌러서 키온 상태로 만듭니다.

4. 운전석 문을 열어줍니다.

5.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동시에 꾹 밟아준 상태로 대기합니다.

6. 화면가운데에 Service Resetting 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은 밟아준 상태를 계속 유지합니다.

7. 화면가운데에 Service Counter Reset 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서비스리셋이 완료된겁니다.

 

L405 모델을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만 대부분의 랜드로버는 비슷한 리셋방식을 사용합니다.

 

키온상태에서 인포메뉴 하단 Service Menu 에 진입하셔서 Next Service 를 들어가면 서비스주기가 리셋되었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랜드로버 디젤차량을 타시는 분들은 아마도 오버런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오일의 품질저하로 오일세퍼레이터나 터빈쪽으로 오일이 유입되어 인터쿨러에 쌓이다가 이 양이 일정수준을 넘어가거나 급가속시 흡기로 빨려들어오면서 엔진이 RPM 리밋을 넘어서 가동되는걸 오버런이라고 합니다. 디젤차량에서만 발생하며 이유는 디젤차량은 엔진오일도 연소실에 유입되면 연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버런이 발생하면 크랭크축 파손 피스톤 로드 파손 각종 메탈베어링 파손 인젝터 파손(고열로 녹아버림) 엔진 자체의 파손등의 복구불가능한 문제가 필히 발생하게됩니다.

 

원초적인 원인은 엔진오일관리 입니다. 처음 말씀드린대로 오일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차량이 다수이기 때문에 ( 센터의 정비주기를 신뢰하는 차량 ) 평균적으로 6~7만 정도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오일관리가 필수적이며 최근에는 오일세퍼레이터를 개조하여 흡기로 오일이 넘어가지 않게끔 하고 터빈에서 인터쿨러로의 오일유입도 막아주는 정비 서비스가 많이 유행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엔진오일 관리가 필수적이며

 

개인적으로 디젤차량에 추천드리는 오일입니다. 성분 대비 가격으론 우주최강 제품입니다.

L405 기준으로 10통 준비해가시면 되구요

디젤엔진의 경우 엔진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하에 한번 교체하고 다음 교체시까지 보충은 필요없습니다.

내차가 디젤차량인데 엔진오일이 줄어든다 그런데 특별히 누유가 없다 그럼 곧 오버런 발생할수 있는 상황이니 오버런 전문 정비업체를 찾아서 빨리 수리를 하셔야 합니다. 일단 발생하면 수리비가 최소 2천이상 깨집니다.

 

728x90
반응형